유도순(劉道順) 가요시의 테마와 유형 -1930년대 식민지 대중문화 아카이브의 새로운 정리-

Keywords

범오; 유도순; 가요시; 식민지대중문화. 한국가요사; 한국현대문학사; Yu Do Soon; Korea Poet; Korea literary history; Korea Folk Song; Korea popular music; Song Poem; Lyricist; Songwriter

Abstract

이 논문은 1920년대 식민지조선의 문단에서 활동했던 시인 유도순(劉道順:1904∼1938)의 가요시 작품에 대한 최초의 실증적 연구이다. 유도순은 1920년대에서 1930년대에 이르는 시기의 한국근현대사, 한국대중문화사와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위상을 지니는 인물이다. 1925년 <조선문단>지를 통해 등단한 뒤 낭만주의 계열의 시작품을 주로 발표하다가 1934년부터 본격적인 가요시 작사가로 활동을 전개하였다. 「국경의 부두」, 「압록강 뱃노래」, 「통군정 노래」 등 대중들에게 널리 인기를 모았던 가요작품들의 노랫말을 창작했던 유도순은 대중문화를 통해 민족의식을 고취시키고자 했던 작가의 의도를 짐작할 수 있게 한다. 하지만 그동안 유도순의 가요시작품에 대한 연구는 전무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유도순 시인의 가요시 작품 132편의 아카이브를 직접 수집 정리하고, 이에 대한 본격적이고 체계적인 최초의 연구 분석을 시도해서 학계에 보고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유도순 가요시 작품이 지니는 의미와 문학사적 위상을 도출하고, 창작된 가요시 테마의 여러 유형을 분석해서 그 결과를 가요시에 특히 관심을 가진 일반 독자들과 전문연구자들에게 알리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