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속동기 오차에 강한 SC-FDMA 기법

Keywords SC-FDMA; uplink; ZCZ code; access timing; timing offset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상향링크에서 낮은 PAPR(Peak to Average Power Ratio)을 가지면서 사용자 간 동기 오차 범위를 크게 확장한 MC DS CDMA(Multiple Carrier Direct Spread Code Division Multiple Acceess) 형태의 SC-FDMA(Single Carrier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상향링크 준동기 환경에 강한 특성을 가진 MC DS CDMA 기법의 높은 PAPR 을 갖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부분 IFFT(Inverse Fast Fourier Transform) 연산 이전에 부분 DFT(Discrete Fourier Transform)연산을 수행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1칩 준동기 상황에서‘0’상관도를 갖는 PSW(Properly Scrambled Walsh) 부호를 시간 도메인으로스프레딩하여 레인징 절차를 수행하지 않고서도 사용자 간 최대 ±1 OFDM 심벌 길이 이내의 시간 오차이내에서는 MAI(Multiple Access Interference)가 발생하지 않게 한다. 실험결과에서는 준동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제안된 기존의 SC-FDMA 방식에 비해사용자 간 동기 오차에 강한 특성이 있음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