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세계화의 뉴 패러다임: 코스모폴리타니즘

Keywords

스포츠 세계화; 코스모폴리타니즘; 문화제국주의; 민족주의; globalization of sport; cosmopolitanism; cultural imperialism; nationalism; globalization of sport; cosmopolitanism; cultural imperialism; nationalism

Abstract

오늘날 세계화는 정치, 문화, 사회,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개되고 있으며, 스포츠계에 있어서도 인적 세계화, 물적 세계화 등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스포츠 세계화는 효율성에 근거한 긍정론이 있는가 하면, 문화적 획일화와 관련한 비판론이 첨예한 대립을 이루고 있다. 즉 스포츠 세계화는 스포츠 종목과 이벤트가 국지성을 넘어 세계 도처에서 정보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관계지향적인 현상이 도래되고, 경기규칙, 관행, 절차 등의 표준화, 그리고 국가, 민족, 인종 간 이해와 협조체제의 조성이라고 하는 순기능적 측면이 있는 반면, 단일문화의 확산, 강대국과 약소국 간 불평등한 관계 등과 같은 부작용의 도래 또한 만만치 않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이의 보완책으로서 기존의 스포츠 세계화론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인 스포츠 코스모폴리타니즘의 이념을 설정하고, 그 유형과 맥락, 형성과정 등을 탐색하였다. 그리고 스포츠 코스모폴리타니즘이 발현되기 위해 수행되어야 할 실천과제로서 문화적 다양성의 수용, 배타적 민족주의의 경계, 생태정치학의 적용 등이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