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 후 원예활동이 초등학생의 환경인식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Title
방과 후 원예활동이 초등학생의 환경인식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Effect of After-school Horticultural Activities on Environmental Awareness and Emotional Intellig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uthor(s)
오욱신은숙[신은숙]이민정
Keywords
Emotional application; Emotional awareness; Emotional expression; Emotional regulation; Empathy; Horticultural therapy
Issue Date
201212
Publisher
한국인간식물환경학회
Citation
한국인간식물환경학회지, v.15, no.6, pp.401 - 406
Abstract
본 연구는 원예활동이 초등학생의 환경인식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경상북도 영천시의 한 초등학교의 초등학생 13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식물의 양육체험과 재활용을 이용한 원예활동을 2012년 4월 18일부터 7월 18일까지 매주 수요일 주 1회 총 13회 실시하였다. 원예활동 실시 전과 후, 환경인식의 경우, 110점에서 131.8점으로 21.8점이 향상되었다(P<0.01). 정서지능의 경우, 전체 점수는 61.6점에서 70.2점으로 8.6점이 향상되었고(P<0.05), 하위항목인 정서조절의 경우, 20.3점에서 24.1점으로 3.8점이 향상되었다(P<0.05). 또한 정서활용의 경우, 11.5점에서 15.1점으로 3.6점이 향상되었다(P<0.01). 이러한 결과로부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방과 후 원예활동이 자연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지식을 높이고 사회적 관계형성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평가되는 정서지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차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뿐 아니라 가정으로 연계된 원예활동이 장기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진다면 아동의 정서와 관련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6383
ISSN
1226-9778
Appears in Collections:
자연자원대학 > 원예생명과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