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방문교사의 행동통제성향과 조직몰입: 감정노동행동의 조절효과

Keywords locus of control; attribution style; organizational commitment; emotional labor strategy; 감정노동; 조직몰입; 귀인성향

Abstract

학습지교사들의 교육서비스는 감정노동의 한 대표적 형태로서 개인성격특성으로서 네 가지 행동통제성향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주목하고 그 관계를 감정노동전략이 조절효과를 나타나는 지를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 네 가지 요약되었다. 첫째, 전반적으로 행동통제가 외재적인 교사일수록 조직몰입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섯 가지의 감정노동전략 중 표면행동 전략을 사용하는 교사들은 행동통제와 몰입과의 관련성을 조절하지 못했다. 셋째, 세분화된 내면행위전략 중 기초내면행동전략의 조절작용 가설의 채택률이 높은 편이며 행동통제가 외적우연에 그 원인을 돌리는 성향의 교사일수록 지속적 몰입을 감소시키는 결과가 나타내었다. 넷째, 고객관점내면행위와 기초표면행위 감정노동전략은 외적우연 귀인성향과 정서적 몰입관계를 감소시키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이론적 및 실무적으로 서비스직 종사자의 행동통제 성향별로 각기 적합한 감정노동전략을 개발 및 사용함으로써 조직에 대한 세부적 몰입도를 관리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