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학생의 교육불평등 (educational inequality) 해소를 위한 다문화교육 지원사업의 우선순위 모색

Title
다문화가정 학생의 교육불평등 (educational inequality) 해소를 위한 다문화교육 지원사업의 우선순위 모색
Other Titles
Exploring the Priority of the Education Supports for the Multi-cultural Families in order to reduce Multi-cultural Students' Educational Disadvantage
Author(s)
김순양신영균
Keywords
educational inequality; education support for multi-cultural students; AHP; 교육불평등; 다문화교육; AHP; educational inequality; education support for multi-cultural students; AHP
Issue Date
201212
Publisher
연세대학교(원주캠퍼스) 빈곤문제국제개발연구원
Citation
지역발전연구, v.21, no.2, pp.101 - 138
Abstract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선 초등학교 교사들을 상대로 한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설문조사를 토대로,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교육불평등(educational inequality)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 현재 시행하고 있는 “다문화교육 지원사업”의 주요과제 및 세부 추진과제들에 대한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18개의 세부 추진과제를 분석변수로 선정하고, 이에 입각하여 다문화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선 초등학교교사들을 대상으로 AHP 설문조사를 실시 및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사들은 다솜이 학부모 역량강화와 다솜이 생활적응 및 기초학력 정착 등 교육효과로 연결되는 사업을 우선시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장기적이고 내실있는 다문화교육의 실행과 교육수요를 반영하는 다양한 교육, 기존의 교육복지사업들 간의 유기적 연계성, 모자 통합 프로그램의 활성화, 교육방식의 다양화, 전문교사의 양성 등과 관련된 정책을 제안하고 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6370
ISSN
1738-3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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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행정대학 > 경찰행정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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