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학생의 교육불평등 (educational inequality) 해소를 위한 다문화교육 지원사업의 우선순위 모색

Keywords educational inequality; education support for multi-cultural students; AHP; 교육불평등; 다문화교육; AHP; educational inequality; education support for multi-cultural students; AHP

Abstract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선 초등학교 교사들을 상대로 한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설문조사를 토대로,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교육불평등(educational inequality)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 현재 시행하고 있는 “다문화교육 지원사업”의 주요과제 및 세부 추진과제들에 대한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18개의 세부 추진과제를 분석변수로 선정하고, 이에 입각하여 다문화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선 초등학교교사들을 대상으로 AHP 설문조사를 실시 및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사들은 다솜이 학부모 역량강화와 다솜이 생활적응 및 기초학력 정착 등 교육효과로 연결되는 사업을 우선시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장기적이고 내실있는 다문화교육의 실행과 교육수요를 반영하는 다양한 교육, 기존의 교육복지사업들 간의 유기적 연계성, 모자 통합 프로그램의 활성화, 교육방식의 다양화, 전문교사의 양성 등과 관련된 정책을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