樂浪 高杯形土器의 특징

Title
樂浪 高杯形土器의 특징
Other Titles
The Features of Pedestaled Bowl of Naknang.
Author(s)
정인성
Keywords
Naknang district; Naknang earthen ramparts; Pedestaled bowl; Yodong province; Ceramics; Forming; 樂浪郡; 樂浪土城; 高杯形土器; 遼東地域; 製陶術; 成形.
Issue Date
201212
Publisher
중부고고학회
Citation
고고학, v.11, no.3, pp.51 - 84
Abstract
이 글은 한반도의 토기문화 전개에서 낙랑의 고배형토기가 가진 의미를 분명히 하기 위하여, 그 특징을 제작기법의 측면에서 세밀하게 살핀 것이다. 낙랑토기는 성형에 사용된 점토의 성질에 따라 滑石混入系土器, 石英混入系土器, 泥質系土器類로 나누어지는데 고배형토기는 니질계 토기류 중의 하나이다. 성형법을 따지면 고배형토기는 圓盤充塡法으로 제작되는 A類와 형뜨기로 만들어지는 B類로 크게 구분된다. 원래 낙랑토기에서 인지되는 형뜨기 기법(mould method)은 戰國時代 燕國에서 유래된 활석혼입계토기에 기원이 있다. 즉 낙랑토기를 구성하는 토기 중에서는 출현시기가 소급될 가능성이 높은 기종이면서, 後漢代 이후까지 오랫동안 존속하였다. 이 토기와 유사한 자료는 漢代의 中國 中原地域과 遼東地域에서도 찾아지지만 제작기법에서는 큰 차이가 있다. 낙랑의 고배형토기는 다양한 제작기법으로 제작된 것이 많아 중국 內地의 것과는 달리 정형성이 높지 않다. 제의용으로도 사용되었겠지만 향로로 전용되었을 가능성도 높다. 낙랑의 고배형토기는 이전 시기의 豆形土器와는 형태적으로나 제작기법의 면에서 특별한 관련성이 인정되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삼국시대 초기의 고배류 성립과도 기형과 제작기법의 측면에서는 연관성이 인정되지 않는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6368
ISSN
1598-9852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문화인류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