儒學과 連續性 : 連續的 世界觀과 原始思惟의 문제를 중심으로

Keywords 유학; 연속성; 기; 연속적 세계관; 원시사유; 儒學; 連續性; 氣; 連續的 世界觀; 原始思維

Abstract

하나의 문화체계가 가진 성격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그 문화체계가 가지고 있는 어떤 특수한 세계관이나 사유 구조에 의해 형성될 가능성이 크다. 유가철학이 가지고 있는 가장 뚜렷한 특징을 생각할 경우 가장 분명하게 떠오르는 것은 아마도 연속성이라는 관점일 것이다. 예를 들면 기에 의한 자연과 인간의 연속과 조화를 말하는 천인합일, 도덕과 정치의 연속성, 고금의 역사적 연속성을 말하는 유학의 대표적인 개념들을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연속성이라는 말은 유가철학이 가지고 있는 연속적 세계관의 구조와 본질적 특성들을 입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주도적인 특성들이다. 여기에서는 우선 ‘연속성’이란 개념의 기원 또는 원시적 형태를 개략적으로 考索하고 난 후 유학의 연속적 사유구조가 원시사유인가 하는 문제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그것이 유가철학 전반에 어떻게 전개되고 발전하였는가 하는 문제들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