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row 정리의 수학사적 분석과 그에 따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연구

Title
Barrow 정리의 수학사적 분석과 그에 따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 Historical Analysis of Barrow’s Theorem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
Author(s)
박선용
Keywords
Barrow 정리; 인식론적 장애; 역사발생적 원리.; Barrow’s theorem; epistemological obstacles; historico-genetic principle; Barrow’s theorem; epistemological obstacles; historico-genetic principle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국수학사학회
Citation
한국수학사학회지, v.26, no.1, pp.85 - 101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수학사에 대한 해석학적 관점에서 Barrow 정리의 특징에 대해 분석하고, 현대적인역사발생적 원리에 기초해 수학적 재발명 활동을 이끄는 미적분학 교수-학습 계열에 대해 논의한다. Barrow 정리에 대한 수학사적 분석을 통해서는, 그 정리의 기하학적 특성을 드러내고, 그 정리를 다룬Barrow의 의도에 대해 추측하고, Barrow가 겪은 인식론적 장애에 대해 고찰하였다. 그리고 이러한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학생들이 ‘적분’ 과 ‘미분의 역’ 이 같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 지향적이고 의미 지향적 교수-학습을 제안하고 현재 학교수학 미적분학에서 보완해야 할 사항에 대해지적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6356
ISSN
1226-931X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수학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