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렌즈 분광법을 이용한 다이오드 여기Nd:YVO4 의 열렌즈 특성 연구

Abstract

파장이 807.4 nm와 878.8 nm으로 서로 다른 두 개의 광섬유 결합다이오드 레이저로 Nd가 0.5% 도핑된 YVO4 결정을 여기하였다. 흡수된 다이오드 출력에 대한 1064 nm 레이저 출력의 기울기 효율은807.4 nm와 878.8 nm의 다이오드로 여기한 경우 각각 52%, 67%이었다. 여기 빔이 이득매질에 흡수될 때 여기 파장과 흡수 출력에 따른 탐침광(He-Ne 레이저) 신호의 크기를 비교하여 Nd:YVO4결정에서 여기파장에 따른 열렌즈 특성을 측정하였다. 흡수된 여기 출력이 낮을 때는탐침광 신호는 807.4 nm로 여기하였을 때의 탐침광 신호가 878.8 nm로여기하였을 때의 신호보다 더 크게 나왔고 출력에 비례하여 탐침광신호가 증가하였다. 출력을 더욱 증가시키면 탐침광 신호는 정점을 지나감소하다가 신호 파형이 반대 방향으로 반전되었다. 시간에 의존하는열렌즈 초점거리가 아주 짧아지면서 신호 반전이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