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사실적 비주얼 광고의 감성 반응과 광고태도 효과

Title
비사실적 비주얼 광고의 감성 반응과 광고태도 효과
Other Titles
The Effects of Unrealistic Ad Visuals on Affective Responses and Attitude Toward Advertising
Author(s)
안의진
Keywords
Unrealistic Visual Ad; Surrealistic Imagery in Advertising; Perceptual Illusionism; Unrealistic Visual Ad; Surrealistic Imagery in Advertising; Perceptual Illusionism; 비사실적 비주얼 광고; 초현실주의적 광고; 감각환영 이론
Issue Date
201212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Citation
광고연구, no.95, pp.137 - 161
Abstract
이 논문은 비사실적 비주얼 광고의 수용자 감성 반응과 광고태도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며, 광고사진 크기의 조절효과 역시 가설로 제시하였다. 인쇄광고를 조작하여 2(광고 유형: 비사실적 비주얼광고/사실적 비주얼 광고) × 2(광고 크기: 큰 사이즈/작은 사이즈) 실험 방법을 구성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비사실적 비주얼 광고가 수용자의 감성 반응과 광고태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진 반면, 광고 크기의 조절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광고 연구 및 실무와 관련 논의 내용을 정리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6335
ISSN
1227-8181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언론정보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