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사실적 비주얼 광고의 감성 반응과 광고태도 효과

Keywords

Unrealistic Visual Ad; Surrealistic Imagery in Advertising; Perceptual Illusionism; Unrealistic Visual Ad; Surrealistic Imagery in Advertising; Perceptual Illusionism; 비사실적 비주얼 광고; 초현실주의적 광고; 감각환영 이론

Abstract

이 논문은 비사실적 비주얼 광고의 수용자 감성 반응과 광고태도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며, 광고사진 크기의 조절효과 역시 가설로 제시하였다. 인쇄광고를 조작하여 2(광고 유형: 비사실적 비주얼광고/사실적 비주얼 광고) × 2(광고 크기: 큰 사이즈/작은 사이즈) 실험 방법을 구성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비사실적 비주얼 광고가 수용자의 감성 반응과 광고태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진 반면, 광고 크기의 조절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광고 연구 및 실무와 관련 논의 내용을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