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변동과 출자규제의 기업투자행위 영향 분석 : 시기⋅규모별 특성을 중심으로

Keywords

출자총액제한; 출자; 기업집단; 투자; equity investment ceiling; equity investment; conglomerate; investment; equity investment ceiling; equity investment; conglomerate; investment

Abstract

본 연구는 출자총액제한이 폐지된 이후 기업의 투자패턴이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연구하고 있다. 만약 출자가 투자를 증가시키지 못하거나 거의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다면, 출자는 투자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그 외 다른 변수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연구 결과, 지난 10여 년간 기업의 출자는 투자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었다. 출자총액제한이 폐지 된 이후에도 출자는 투자에 큰 영향을 주지 못했으며, 10대 대기업 계열사집단이나 출자총액제한 대상 대기업 계열사집단은 출자와 투자와의 관계가 오히려 (-)를 나타냈다. 또한 전통적인 투자방정식의 변수들과 투자와의 관계에서, 현금흐름과 투자와의 관계는 전반적으로 (-)를 보이고 있었으나, 출자총액제한이 폐지된 이후 (+)의 관계가 강화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출자와 투자와의 관계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출자와 또 다른 주요 변수들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기업 등의 출자는 계열사의 자본잠식 가능성의 우려에 가장 크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