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형상의 차용에 의한 포스터 디자인 표현 연구

A research in the symbol of used eyes in poster

오늘날 광고커뮤니케이션 가운데 눈 형상을 이용한 이미지들이 광고 매체 속에서 다양하게 부각되고 있다. 눈은 실제 인간의 의사소통에 있어 마음을 대변하는 창으로써 실질적인 교감을 형성하지만 반대로 시각적 매체 속에서는 하나의 기호 이미지로 전환된다. 이러한 눈을 주제로 한 상징적 이미지들은 점차 많아지고 다양화됐으며, 눈과 관련된 안경이나 안과뿐만 아니라 회사의 로고나 비주얼 예술에서 시각적 볼거리를 제공하는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특히 한 장의 정지장면으로 남게 되는 지면 포스터 광고의 경우 디자이너들이 취하고 있는 눈의 이미지 표현은 상당히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눈은 포스터 디자인의 기호 이미지 중 하나로 사용되어 그 속에 눈의 현대적 개념 및 또 다른 대중문화 형태를 담아내어 포스터의 표현에 있어서 우리의 모습과 이념을 설득력 있게 전달해주고 있다. 눈을 활용한 포스터들은 눈이 가지고 있는 상징적 의미, 눈의 특수한 형태 등의 현대적 감각과 모양, 색, 레이아옷을 통해 여러 가지 감성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표현하였다. 또한 눈짓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되며, 예술적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다. 그에 반해서 눈 이미지는 국내 포스터 디자인에 있어 많이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로 우선 표현기법이 부족한 것을 들 수 있고 다음으로 눈 이미지가 내포하고 있는 상징적의미가 다소 국한되어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따라서 눈에 대한 표현 연구를 통해 현재 국내 포스터의 눈에 대한 표현응용상황 및 눈 이미지의 새로운 의미에 대한 인식상황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눈 이미지 표현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또한 눈은 수신자의 관심을 끌고 짧은 순간에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포스터 광고의 중요한 매체로서 신체언어보다 더 심도 있게 연구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gesture; symbolism; 제스처; 상징성; 일러스트레이션 표현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