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FTA 체결이 지역과 산업에 미치는 영향 : 대구지역 기업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Keywords

한․중 FTA; 자동차 부품 산업; 전자 부품 산업; 섬유산업; 지역경제; Korea-China FTA; Auto-parts industry; Electronic-parts industry; Textile industry; Regional economy

Abstract

한․중 FTA가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지역별, 산업별로 다르게 나타난다. 본 연구는 대구지역 매출액 50억 이상의 기업 300개를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를 실시, 이 지역 기업들이 FTA에 대해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한․중 FTA를 긍정적으로 전망한 기업(36.7%)이 부정적으로 전망한 기업(14.0%)보다 많았고, 절반 정도의 기업은 한․중 FTA가 체결되더라도 자신들에게별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였다(49.3%).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중 FTA가 지역에 미치는 영향은 그 지역의 세부적인 산업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자동차 부품업이 발달한 대구지역은 한․중 FTA의 긍정적 효과가 예상된다. 둘째, 기업의 규모와 특성이 중요하다. 대구지역 기업은 중소기업이 대부분으로 인근 대기업과 협력관계에있다. 이들 대기업이 한․중 FTA에 따라 어떤 경영전략을 선택하는지에 의해 FTA 가 대구지역 기업과 경제가 미치는 영향이 달라진다. 셋째, 개별 기업과 중국과의관계가 영향을 미친다. 대중수출과 현지 공장을 갖고 있는 기업은 수출만 하는 기업보다 FTA 환경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다. 또한 내수 위주의 기업도 원/부자재가의수입 가격 하락을 반기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