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만족도 및 영향요인 분석 -학교급별 차이를 중심으로-

Keywords 교육복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만족도; 학교급별 차이

Abstract

사회경제적인 수준에 따라서 교육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다는 문제제기에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2003년부터 교육복지우선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교육복지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다양한 사업영역 및 세부사업들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해보고, 이러한 사업들이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학교급별로 분석한 것이다. 분석결과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높으며, 상대적으로 중학교의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사업으로는 초등학교의 경우 학습능력과 학습지원, 문화・체험 활동지원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중학교의 경우는 학습능력과 학습지원, 심리・정서발달지원, 교사 및 학부모 지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심리・정서발달지원이나 문화・체험활동 지원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