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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성철ko
dc.date.accessioned2015-12-17T01:56:42Z-
dc.date.available2015-12-17T01:56:42Z-
dc.date.created2015-11-30-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citation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14, no.2, pp.592 - 597-
dc.identifier.issn1975-4701-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YU.REPOSITORY/26309-
dc.identifier.urihttp://dx.doi.org/10.5762/KAIS.2013.14.2.592-
dc.description.abstract인버터 일체형 전동식 압축기 내부의 모터 및 인버터에서 발생된 열은 차가운 냉매에 의해 냉각되기 때문에 열적인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압축기 모터 및 인버터의 열전달 성능은 압축부와의 상호 열전달에 의하여 압축기 성능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외기 환경 및 시스템 운전조건에 따라, 모터 및 인버터의 온도 증가는 이러한 모터 시스템의 출력 밀도에 영향을 미치고, 특히 인버터는 온도 상한치 관리에 의해 작동이 멈추어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동식 압축기 모터 시스템의 열유동 해석을 수행하였고, 모터 및 인버터의 방열성능 향상에 대해 분석하였다. 현 모델의 해석 결과는 압축기 운전영역에서 모터가 전반적으로 낮은 온도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인버터의 경우는 고속조건에서 관리 온도인 85℃ 이내 범위를 만족하지만, 저속 가혹조건에서 제한 온도를 10℃ 정도 초과하였다. 따라서 가혹 운전조건에서의 방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압축기 유로개선 뿐만 아니라 모터 및 인버터의 발열 저감기술의 개발이 요구된다.-
dc.publisher한국산학기술학회-
dc.subjectElectric compressor-
dc.subjectHeat dissipation-
dc.subjectInverter built-in-
dc.subjectMotor system-
dc.subjectThermal analysis-
dc.title하이브리드 자동차 에어컨용 전동식 압축기 모터 시스템의 열유동 해석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Thermo-Flow Analysis of Air Conditioning Electric Compressor Motor System for Hybrid Electric Vehicles-
dc.typeArticle-
dc.identifier.kciidART001747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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