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스트레스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대구․경북 공무원을 대상으로

Keywords

직무스트레스; 직무특성; 조직 내 역할; 조직분위기; 고객지향성; Job Stress; Job Characteristics; Individual Role; Organizational Climate; Customer Orientation

Abstract

본 연구는 공공부문의 혁신으로 인해 유발된 직무스트레스가 공무원의 고객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으로 직무특성 요인, 조직 내 역할 요인, 그리고 조직분위기 요인을 선정하였다. 분석결과, 직무특성 요인, 조직 내 역할 요인, 그리고 조직분위기 요인 모두가 고객지향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조직 내 역할 요인이 고객지향성에 가장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연구결과는 향후 공무원의 고객지향성 개선 차원에서 직무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한 타당성 있는 대응방안 모색에 많은 기여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