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와 부하의 정서지능이 LMX 질과 부하의 직무태도의 관계에 미치는 조절효과 연구

Keywords

LMX; 정서지능;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 LMX; Emotional Intelligenc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상사와 부하가 지각하는 LMX 질과 부하의 직무태도(직무만족, 정서적 몰입,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 대하여 상사와 부하의 정서지능이 미치는 조절효과를 실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육군의 중대장과 소대장 21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실증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먼저 상사와 부하가 지각하는 LMX 질은 부하의 직무만족, 정서적 몰입,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사의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부하의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부하의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부하의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사와 부하가 지각하는 LMX 질과 부하의 직무태도의 관계에서 상대방의 정서지능이 미치는 조절효과는 부하지각 LMX 질과 부하 조직시민행동에 대하여만 상사 정서지능의 조절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 따른 시사점으로 첫째, 상사와 부하가 지각하는 LMX 질이 부하의 직무태도(직무만족, 정서적 몰입,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상사나 부하가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둘째, 상사와 부하의 정서지능이 부하의 직무태도(직무만족, 정서적 몰입,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세분화했다는 점이다. 셋째, LMX 질과 부하의 직무태도의 관계에서 상대방 정서지능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