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심야버스 도입 시 요금수준별 전환수요 분석

Keywords

Late-Night Bus; Logit Model; Modal Shift; RP Data; SP Data; 심야버스; 로짓모형; 전환수요; RP자료; SP자료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대구시 심야버스 도입 시 요금수준별 전환수요 분석을 위해 대구 대도시권에서 RP와 SP자료의 형태로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심야버스 요금 대안별 심야버스로의 전환율과 전환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심야버스로의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로짓모형을 추정하였으며, 그 결과를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대구시 심야버스 도입 시 심야버스로의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심야버스 요금 대안에 따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심야버스 요금이 저렴할 경우 심야활동 횟수와 승용차 소유여부가 심야버스로의 전환여부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심야버스 요금이 비쌀 경우 심야시간대 주 이용 교통수단 변수가 심야버스로의 전환여부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통계적 가설검정 결과 심야버스 요금에 따라 심야버스로의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통계적으로 충분히 다른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