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 통증에서 초음파검사의 유용성

Keywords

Ultrasonography; Hip; Joint effusion; Bursitis; Tendon; Acetabular labrum

Abstract

고관절 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관절의 크기가 크고 깊이 위치한 관계로 이학적 검사만으로는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고관절 초음파검사는 과거에는 주로 영아의 고관절 발달이형성증을 검사하거나 관절삼출액의 유무와 정도를 확인하는 것이 대부분이었지만 최근에는 고관절 통증의 진단에 초음파검사의 유용성이 입증되어 어린아이뿐만 아니라 성인의 고관절 검사에도 많이 이용되고있다. 관절삼출액, 활액낭염, 힘줄증이나 힘줄의 찢김, 비구순열상 등의 진단이 초음파검사의 주요한 적응증이며특히 발음성고관절에서 동적검사가 가능하다는 것이 초음파의 큰 장점중의 하나이다. 또한 초음파유도하 흡인, 생검, 주사 등의 시술도 쉽고 정확하게 할 수 있다. 저자들은고관절 통증을 일으키면서 초음파검사가 유용한 주요 구조물들의 병변을 중심으로 간단한 해부학적 고찰과 함께초음파소견을 설명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