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음 복원 두음법칙 단어의 학습

Keywords word learning; initial sound rule; orthographic learning; 단어 학습; 두음법칙; 철자 학습

Abstract

한글 철자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알기 위하여 두음법칙 단어들을 이용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두음법칙 단어들은 어두 환경에서 본래의 자음(본음)이 변화하는 한자어들이다(‘소녀’의 ‘녀’는 ‘여왕’에서 ‘여’로 변화한다). 이러한 단어들의 어두 자음을 본음대로 표기하여 철자가 달라지도록 한 경우(예, ‘녀왕’), 새로운 철자의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추적하였다. 자극 단어의 빈도(고, 저), 학습 여부(신, 구), 검사시기(3)를 조작하였다. 학습은 새로운 철자에 대한 설명과 예시로 구성되었으며, 3-4일 간격으로 어휘 판단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학습 단어에 대한 반응은 비학습 단어보다 신속하였으며 철자 학습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학습 단어에 대한 어휘 판단은 빈도의 영향을 받았으나, 검사시기의 영향은 비교적 적었다. 비학습 단어에 대한 어휘 판단은 빈도와 검사시기의 영향을 모두 받았다. 철자 학습은 비교적 빨리 일어나서 1회의 훈련 후에도 즉시 효과가 나타났으며, 학습의 전이는 이보다는 늦게 나타났다. 실험의 결과를 심성어휘집과 어휘접속의 개념을 이용하여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