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 타이포그래피와 사운드 이펙트의 융합

Keywords Typography; Motion Typography; Sound Effect

Abstract

우리가 사는 지식 정보화 사회는 과학기술의 급속한 성장과 다양한 미디어의 출연으로 새로운 시각언어와 청각언어의 융합을 이루어내었다. 이러한 영상매체 속에서 타이포그래피는 차별화된 디자인을 추구하며 모션 타이포그래피로 진화하였고 사운드 이펙트와 융합하여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발전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타이포그래피의 움직임과 사운드 이펙트의 융합이 정보전달에 있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실험을 통해 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는 크게 세 가지로 설정하였고, [연구문제 1], [연구문제 2]는 [연구문제 3]을 알아보기 위한 척도이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움직임의 유무에 따라 인지는 다르게 나타나는가’ [연구문제 2] ‘모션 타이포그래피와 사운드 이펙트의 유무에 따라 인지는 다르게 나타나는가’ [연구문제 3] ‘모션 타이포그래피와 사운드 이펙트의 융합으로 상황을 유추할 수 있는가’ 연구문제 분석결과, 성별과 연령 그리고 직업과 전공에 상관없이 타이포그래피에 움직임이 없는 영상보다 움직임이 있는 영상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렇지만 방향력으로 인해 움직임에 주목도는 생기지만 그것에 대한 회상도(기억)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중요한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모션 타이포그래피와 사운드 이펙트가 조화롭게 융합되었을 때 주목도, 이해도, 회상도(기억) 모두 높게 나타남을 볼 수 있었다. 이는 차후 우리의 주의를 끌어 상황을 예상하게까지 한다. 따라서 모션 타이포그래피와 사운드 이펙트의 융합은 새로운 방식의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정보전달의 효과를 극대화해 감성적 공감까지 동반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