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지역 경기변동 분석: 베이지안 동태확률(Bayesian DSGE)모형을 중심으로

Keywords

Daegu·Kyungbuk; Regional Business Cycles; DSGE model; Bayesian Estimation; Input-Output Structure; 대구·경북; 지역 경기변동; 동태확률일반균형(DSGE) 모형; 베이지안 추정; 산업연관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대구·경북지역과 전체 경제의 상호연관관계를 고려한 동태확률 (DSGE) 모형을 구축하고 베이지안 방법으로 추정하여 대구·경북지역의 경기변동에 있어서 특징을 분석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하였다. 분석 결과 대구지역 산출에서 고유 충격이 차지하는 비중이 최대 37.2%, 경북지역 산출에서 고유 충격이 차지하는 비중은 최대 61.7% 가량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단기에서 고유 충격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역사적 분해를 통하여 살펴본 결과 외환위기 당시에는 총 생산성 충격 등 전체 거시경제 충격이 대구·경북지역 산출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였지만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 등에서는 지역 고유 충격의 중요성이 보다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 등에서와 같이 경기가 침체할 경우 대구·경북지역의 고유 요인으로 인하여 지역 경기가 보다 침체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아울러 지역 DSGE모형의 추정 결과 총 생산성 충격과 아울러 투자효율성 충격이 지역 경제의 장기적 변동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므로 투자 유치에 따른 체화된 기술(embodied technology) 도입을 통하여 지역경제에 활력을 주입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