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방제균 Pseudomonas fluorescens 2112의 고추 근권정착능과 Quorum-sensing 기능

Abstract

다기능 식물생장촉진근권세균(PGPR)인 P. fluorescens 2112 균주가 고추의 생물방제와 성장촉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생물막을 형성하여 근권에 정착하는 colonization이필수조건이다. 따라서 근권정착능에 주요한 생물막형성에 필요한 quorum sensing의 신호분자인 AHLs의 생산유무를 조사한 결과, petri dish bioassay에서 AHLs를 생산하여 푸른색환을 형성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아울러P. fluorescens 2112 균주의 생장곡선에서 대수증식기 중반에서 정체기 초반에 가장 많은 AHLs를 생산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탄소길이가 6개인 AHLs를 생산한다는 사실을 TLC bioassay를 통해 확인하였다. 그리고 고추의 뿌리 및 근권토양에서의 정착밀도를 Double layer filter paper와 Ahmad와Baker 법으로 분석하여 확인하였다. 그 결과, 뿌리 상단과말단에서 각각 3 × 105 CFU/g root와 8 × 103 CFU/g root로확인되었으며, 근권토양에서 균주는 표면으로부터 가까운1 cm 깊이에서는 3.5 × 106 CFU/g soil의 높은 밀도로 존재하였으나, 먼 5 cm 깊이의 근권토양에서는 1.1 × 10 CFU/g soil의 낮은 밀도로 존재하였다. 그리고 주사전자현미경을 통해 고추 뿌리의 표피 및 말단에서 처리한 균주가 생물막 형태의 군집을 형성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P. fluorescens 2112 균주가 AHLs를 생산하여 quorum sensing이 이루어졌으며, 이로 인해 고추의 뿌리에 생물막과유사한 군집을 형성하여 고밀도로 colonization이 일어났을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P. fluorescens 2112 균주의 특징인다양한 항진균 물질과 auxin을 생산함과 동시에 colonization 을 통해 고추의 생육촉진이나 생물방제에 긍정적인 효과를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