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마프로그램이 시각장애 중년여성의 족저압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Visual Impairment; Horse Riding; Foot Pressure; 시각장애인; 승마; 족저압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12주간의 승마프로그램이 시각장애 중년여성의 족저압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었다. 참가자는 A시에 거주하고 B시각장애연대 회원으로서 규칙적인 운동에 참여하지 않은 40대 이상의 시각장애 여성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였다. 20명의 참가자들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두 그룹으로 무작위 할당되었다. 측정된 자료는 SPSS 19.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통계적 유의수준은 .05로 설정되었다.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집단과 측정시점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측정된 자료는 SPSS Version 19.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험 전, 6주 후, 사후에 측정된 자료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집단과 측정시점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이원복합변량분석(2 x 3 mixed ANOVA with repeated measure on the second factor)을 실시하였다. 12주간의 승마프로그램 참여는 좌․우 후족부의 압력을 감소시켰고 좌․우 전족부의 압력을 증가시킴으로써 발에 부하되는 체중을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결과들은 승마프로그램이 시각장애 중년여성의 신체적인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