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학습성격유형에 따른 학습몰입의 특성

Keywords

Learning Style; Learning Flow; Qualitative Research; Elementary Students; 초등학생; 학습성격유형; 학습몰입; 질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습성격유형에 따른 학습몰입의 특성을 밝히는데 목적을 두어, 먼저 초등학교 5학년 120명을 대상으로 학습성격유형, 학습몰입 수준을 검사하여 학습성격유형별 학습몰입의 차이를 하위척도별로 살펴보고, 둘째, 24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인터뷰와 개인심층면담을 통해 학습성격유형별 학습몰입경험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질적 연구방법 중 반복적 비교분석법에 의한 분석과 해석의 절차를 거쳐 연구 결과로 제시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학습성격유형별로 학습몰입도의 차이가 나타났다. 행동규범탐구형은 학습몰입의 하위요인 중 명확한 목표요인에서, 행동규범이상형은 구체적 피드백요인, 통제감요인, 행위와 의식의 통합요인에서 상대적으로 더 높은 평균을 보였다. 둘째, 질적 연구에서는 몰입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학습성격유형에 따라 아동의 몰입경험의 요소들은 서로 연결되어 다양하고 독특한 양상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동들은 학습몰입에서 즐거움, 행복함, 성취감을 느꼈으며 부모나 교사, 또래관계,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관심과 인정이 주어진 환경에서 더 잘 몰입하였다. 넷째, 아동들은 학교에서 몰입경험을 가장 많이 하였으며 몰입을 자주 경험하는 아동들은 대부분의 활동에서 칭찬과 보상이 주어진 활동에서 더 많은 몰입을 경험하였다. 다섯째, 아동들은 신체적 활동과 흥미와 관심 있는 활동을 통한 즐거움과 성취감이 있을 때 몰입을 경험하였다. 여섯째, 몰입을 인식할 때 더 몰입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아동들은 인터뷰를 하면서 몰입에 대해 집중적으로 생각하게 되면서 더 잘 몰입함을 경험하였다. 이와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상담 및 교육장면에서 본 연구의 시사점을 논의하였고 제한점과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