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여성의 우울유무에 따른 좋아하는 날씨(FKW) 그림의 반응 특성 차이연구

Keywords

좋아하는 날씨(FKW) 그림; 우울; 기혼여성; Favorite Kind of Weather(FKW); Depression; Married woman

Abstract

본 연구는 기혼여성의 우울유무에 따라 좋아하는 날씨(Favorite Kind of Weather: FKW) 그림의 반응 특성이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것이다. 연구대상은 부산, 창원, 김해에 거주하는 20∼50대 기혼여성 164명이며, 2011년 11월에서 2012년 3월에 걸쳐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Beck의 우울척도(Beck Depression Inventory)와 FKW 그림이다. 자료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교차분석(cross-tab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FKW 그림 반응 특성의 형식요인 중 필압, 공간사용, 공간이용도에서 비우울집단과 우울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우울집단이 비우울집단에 비해 필압이 약하며, 공간을 많이 사용하고, 왼쪽 공간을 많이 이용하였다. 둘째, FKW 그림 반응 특성의 내용요인 중 해, 먹구름, 비, 날씨의 움직임에서 비우울집단과 우울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우울집단이 비우울집단에 비해 해를 적게 그리고 먹구름과 비를 많이 그리고 날씨의 움직임이 많았다. 셋째, FKW 그림 반응 특성의 색상요인 중 회색과 검정에서 비우울집단과 우울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우울집단이 비우울집단에 비해 회색과 검정을 많이 사용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FKW 그림은 기혼여성의 우울을 예측하고 선별하는 도구로서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