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8 FDG PET/MRI와 PET/CT 전신 영상에서 VOI를 이용한 정상부위의SUVLBM-최대치에 의한 영상평가

Keywords

PET/CT; PET/MRI; Volume of interest; Normal regions; SUVLBM-maximum; PET/CT; PET/MRI; 관심부피; 정상부위; SUVLBM-최대치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26명의 건강한 검진자들을 대상으로 PET/CT와 PET/MRI의 전신 영상에서 조기 정밀/ 진단 수준을 향상하고자 관심부피를 이용하여 정상부위의 SUVLBM-최대치를 이용하여 PET/CT와 PET/MRI를 조영제 사용 유무와 관계없이 동시 평가할 수 있는 데이터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전신 F-18 FDG PET/CT와 전신 F-18 FDG PET/MRI의 정상부위의 VOI를 이용한 SUVLBM-최대치평가는 PET/CT를 기준으로 PET/MRI의 영상은 매우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01). 그러나 통계학적으로 높은 상관관계를 가진다(R>0.8). PET/MRI의 SUVLBM 평가 시 26.3% 감소하여 판단할 것과 조영제를 사용할 경우는 29.3% 감소하여 판단할 것으로 생각한다. PET/CT와 PET/MRI의 모든 영상의 판독에서는 SUVLBM-최대치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성과 효율성을 고려하여 임상의나 연구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