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이 재무분석가 이익예측 및 회계정보 가치관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Keywords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 재무분석가; 이익예측치; 가치관련성; financial statements comparability; analysts forecast; value relevance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에 대해 정보비대칭 및 정보유용성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비교 가능한 회계정보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나, 비교가능성이란 질적특성에 대한 측정의 한계점으로 인해 거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아니하였다. 최근 De Franco et al.(2011)에 의해 활용이 가능한 비교가능성 측정치가 제시되었고 이 측정치를 이용하여 해외에서 국가 간의 비교가능성을 분석하는 연구가 수행되었다. FASB는 비교가능성을 두 가지 다른 경제적사건에서 회계정보이용자가 유사성과 차이점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동일한 경제적 사건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은 유사한 회계성과가 보고되어야 기업 간 비교가능성이 높은 회계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이러한 비교가능성 개념을 반영하여 개발된 De Franco et al.(2011) 비교가능성 측정치를 활용하여, 비교가능성이 정보비대칭 및 정보유용성에 대한 긍정적 영향이 있음을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여기서 정보비대칭의 대용치로는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 정확성과 활용정도를 통해 확인하였으며, 정보유용성에 대해서는 이익의 주가배수를 통해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비교가능성은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정확성을 높이고, 재무정보에 대한 의존정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투자자 입장에서 회계정보의 가치관련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비교가능성이 낮은 회계정보에 대해서는 이익예측치 정확성과 재무분석가의 재무정보 활용도가 낮아지고, 가치관련성이 감소함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회계정보의 품질을 이익조정, 재무제표 재작성 등 간접적 측정치로 분석하던 연구와는 달리 비교가능성이란 질적 특성을 이용하여 정보비대칭 및 정보유용성을 분석하였다. De Franco et al.(2011)과는 차별적으로 투자자 입장의 분석을 통해, 비교가능성의 회계정보 유용성에 미치는 효과를 직접적으로 확인하였다. 또한, 추가적으로 우리나라 회계환경 하에서 비교가능성의 의미를 고찰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우리나라 회계환경의 특성으로 보고되는 대규모기업집단 소속여부, 특수관계자 거래 규모 및 회계투명성 정도를 고려하여, 이러한 환경 하에서 비교가능성이 재무분석가 예측정확성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재무분석가는 비교가능성이 낮은 기업을 분석하는 경우에 보다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투자자는 투자 의사결정 과정에서 재무분석가의 예측정보를 사용하거나 직접 회계정보를 이용할 때 비교가능성이 낮은 기업의 회계정보에 주의를 기울어야함을 제안한다. 또한, 경영자는 비교가능성이 낮은 회계정보를 공시함에 따라 회계정보의 가치관련성이 낮아질 수 있음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IFRS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금융감독원 등 정책당국은 비교 가능한 재무제표의 공시를 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본 연구결과는 경영자, 외부감사인 등에게 많은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