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적 교육과정의 재개념화를 위한 잠재적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평가

Title
잠재적 교육과정의 재개념화를 위한 잠재적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평가
Other Titles
Theoretical analysis on the hidden curriculum for reconceptualization of the hidden curriculum
Author(s)
배지현
Keywords
hidden curriculum; manifest curriculum; reconceptualization; educational contents of tacit and informal mode; educational contents of public and formal mode; 잠재적 교육과정(hidden curriculum ); 공식적 교육과정(manifest curriculum); 재개념화(reconceptualization); 암묵적·비형식적 유형의 교육내용(educational contents of tacit and informal mode); 공식적·형식적 유형의 교육내용(educational contents of public and formal mode)
Issue Date
201303
Publisher
한국교육과정학회
Citation
교육과정연구, v.31, no.1, pp.1 - 27
Abstract
이 연구는 잠재적 교육과정의 이론화 과정에서 나타난 정통 교육과정적 관점과 교 육(과정)사회학적 관점의 대립적 논의가 갖는 의의를 평가하고 , 이를 바탕으로 수업 실천적 맥락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을 재개념화 하기 위한 것이다. 이 대립적 논의를 평가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정통 교육과정학자들과 교육(과정) 사회학자들이 잠재적 교육과정을 규정하는 방식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양자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화 방식과 이것이 지칭하는 교육적 실체가 상이한 것으로 드 러났다 . 이러한 결과에 터해 본 연구에서는 이론들이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해서 로 다른 의미를 전제하는 가운데 각자의 개념적 정당성을 주장함으로써 소모적 논란에 그치게 되었음을 지적하였 다. 또한 이 대립적 논의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상이한 개념화가 이루어진 사실로부터 잠재적 교육과정의 재개념화 가능성 을 재차 확증하고 ,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가 개념적 정당화 방식으로부터 교육(과정) 실천에 대한 다양한 이해 지평을 발굴/실험하는 연구로 전향될 필요 가 있음을 밝혔 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이 논란의 의의를 바탕으로 잠재적 교육과 정을 수업 실천적 맥락에서 새롭게 재개념화 하였다. 수업 실천적 맥락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은 ‘암묵적, 비형식적 유형의 교육내용’으로, 공식적 교육과정은 ‘공식 적, 형식적 유형의 교육내용’으로 새롭게 제안되었다 .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6115
ISSN
1229-3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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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교육대학 > 교양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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