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적 교육과정의 재개념화를 위한 잠재적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평가

Keywords hidden curriculum; manifest curriculum; reconceptualization; educational contents of tacit and informal mode; educational contents of public and formal mode; 잠재적 교육과정(hidden curriculum ); 공식적 교육과정(manifest curriculum); 재개념화(reconceptualization); 암묵적·비형식적 유형의 교육내용(educational contents of tacit and informal mode); 공식적·형식적 유형의 교육내용(educational contents of public and formal mode)

Abstract

이 연구는 잠재적 교육과정의 이론화 과정에서 나타난 정통 교육과정적 관점과 교 육(과정)사회학적 관점의 대립적 논의가 갖는 의의를 평가하고 , 이를 바탕으로 수업 실천적 맥락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을 재개념화 하기 위한 것이다. 이 대립적 논의를 평가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정통 교육과정학자들과 교육(과정) 사회학자들이 잠재적 교육과정을 규정하는 방식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양자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화 방식과 이것이 지칭하는 교육적 실체가 상이한 것으로 드 러났다 . 이러한 결과에 터해 본 연구에서는 이론들이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해서 로 다른 의미를 전제하는 가운데 각자의 개념적 정당성을 주장함으로써 소모적 논란에 그치게 되었음을 지적하였 다. 또한 이 대립적 논의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상이한 개념화가 이루어진 사실로부터 잠재적 교육과정의 재개념화 가능성 을 재차 확증하고 ,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가 개념적 정당화 방식으로부터 교육(과정) 실천에 대한 다양한 이해 지평을 발굴/실험하는 연구로 전향될 필요 가 있음을 밝혔 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이 논란의 의의를 바탕으로 잠재적 교육과 정을 수업 실천적 맥락에서 새롭게 재개념화 하였다. 수업 실천적 맥락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은 ‘암묵적, 비형식적 유형의 교육내용’으로, 공식적 교육과정은 ‘공식 적, 형식적 유형의 교육내용’으로 새롭게 제안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