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융복합형 콘텐츠디자인 개발 연구-규방문화를 중심으로-

Title
문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융복합형 콘텐츠디자인 개발 연구-규방문화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nvergence Contents Design Development for the Activation of Cultural Industries -Focused on the Gyubang Culture-
Author(s)
박상오
Keywords
Cultural Industries(문화산업); Contents Design(콘텐츠디자인); Convergence Design(융복합디자인); Gyubang Culture(규방문화)
Issue Date
201303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19, no.1, pp.176 - 184
Abstract
현대산업은 정보와 기술의 공유 및 획일화에 의해새로운 활성화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그 중 문화산업은 한나라의 문화요소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술을 접목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분야로서 최근 시장수요 증가에 따라 세계 각국이 기술투자와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중요성 인식 및 시장확대에 따라 문화산업과 관련 콘텐츠디자인 개발에예산을 확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로 점차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문화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우리나라의 우수한 문화적 요소 중 하나인규방문화를 활용한 융복합형 콘텐츠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함에 있다. 연구방법 및 범위로는 정부기관연구자료, 선행논문,관련문헌 고찰을 통하여 문화산업의 개념 및 현황과규방문화를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또한 콘텐츠디자인개발을 위하여 CT로서 규방문화의 문화적 특성과 미적가치를 고찰하고 IT를 접목한 디지털 컬러배색콘텐츠와 패턴디자인콘텐츠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콘텐츠디자인 결과물은 Nano DTP를 활용하여 Data검증 및 샘플북제작과 실제 상품제작에 적용시킴으로서 융복합을통한 콘텐츠디자인의 산업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국내의 문화산업현황은 전통문화및 활용에 대한 관심도 증가에 따라 활성화 되고 있었으며 관련 시장이 빠른 속도로 확대되어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선조들의 삶과 지혜가 담긴 중요한 문화적 요소인 규방문화는 고유의 섬세하고 독특한 미적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알수 있었으며 현대 문화산업의 콘텐츠디자인으로 개발하기에 적합한 소재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산업적 활용도를 높이고자 규방문화를 활용하여 컬러배색구조를 디지털화하고 라이브러리로 제작하였으며, 다양한산업분야에 활용도가 높은 패턴디자인콘텐츠 개발 및시제품제작을 통하여 문화산업에 적용 가능한 융복합형 콘텐츠디자인의 산업화 가능성과 효용성을 검증할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문화산업 전반에 최적화된 융복합형 콘텐츠디자인 시스템과 기술을 구성하고 고부가가치 상품개발로 대외 경쟁력 강화 및 향후 무형산업의 활성화에 이바지하기를 기대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6114
ISSN
1598-6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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