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경험’에서 작용하는 사고의 특성에 비추어 본 탐구의 성격: 반성적 사고 단계의 앎에 대한 분석

Keywords qualitative thought; integrated thought; reflective thought; marginal thought; inquired conclusion; 질성적 사고; 반성적 사고; 주변적 사고; 통합적 사고; 탐구 결론의 성격

Abstract

본 연구는 반성적 사고 단계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탐구 경험의 성격을 새롭게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흔히 반성적 경험 즉 탐구는 이성중심주의적인 전통철학의 영향으로 지적 사고(이론적 사고)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으로 생각해 왔다. 본 연구에서는 ‘하나의 경험’의 성격에 대한 논의를 기초로 1) 경험에는 질성적 사고와 지적 사고가 동시에 작용한다는 점, 2) 하나의 경험은 일차적(질성적) 사고의 단계, 반성적 사고의 단계, 완결된 사고의 단계로 구분된다는 점, 3) 반성적 사고의 단계에는 지적 사고가 지배적이기는 하지만 질성적 사고가 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경험의 기본적인 성격인 ‘상황적 교변작용’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반성적 사고의 단계에서 질성적 사고와 지적 사고의 통합성과 이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사고내용의 복잡성을 보여주었다. 이런 사실에 기초하여 반성적 사고 단계에서 탐구된 내용에는 지적 사고의 내용과 질성적 사고의 내용이 있다는 점, 지적 사고내용에는 탐구의 결론 이외에도 다양한 주변적 사고의 내용이 있다는 점, 나아가 결론과 주변적 사고내용 전체를 포함하는 질성적 사고내용이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결론적으로 반성적 사고의 단계는 질성적 사고와 이론적 사고가 동시에 작용한다. 따라서 탐구의 결론도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것이 아니다. 그것은 탐구 과정에서 포착된 질성적 전체로부터 탐구의 목적에 맞게 추상된 것이며, 탐구 과정에서 알게 된 다양한 내용들과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