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VOD 서비스 비용절감을 위한 시청순위 분포함수 추정

Keywords

VOD; CDN; Parabolic fractal distribution; Viewing rank distribution; Weighted linear model fitting; 주문형 비디오;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 파라볼릭 프랙탈 분포함수; 시청 순위 분포함수; 가중선형 모형 적합

Abstract

주문형 비디오(VOD, video-on-demand) 서비스는 콘텐츠 배포 네트워크(CDN, content delivery networks)를 이용하여 비용을 최소화하며 확장성을 높일 수 있는 구조를 활용하고 있다. 시청 패턴(콘텐츠 시청 순위와 시청 빈도간의 관계)을 예측하는 것은 서비스 운영비용을 최소화하고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규모 상용 IPTV VOD 서비스의 시청 데이터를 분석하여 시청 순위 분포함수를 parabolic fractal 분포함수에 적합하였다. 특히, 가중선형 모형 적합기법을 이용하여 시청데이터로부터 parabolic fractal 분포함수로 표현되는 시청 순위 분포함수를 추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VOD 콘텐츠 배포 시스템의 구조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