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증권 산업의 경영 효율성 분석: 상장기업을 중심으로

Keywords

경영효율성; 증권산업; DEA; Super Efficiency Model; Securities Industry; Management Efficiency; Data Envelopment Analysis; Listed Companies; Super Efficiency Model

Abstract

본 연구는 자본시장법 시행 이후, 국내 증권 산업에 종사하는 대표적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DEA 모형을 이용한 경영효율성을 분석하였다. 국내 증권산업의 상장기업만을 연구대상으로 한정하였으며, 다양한 투입, 산출요소를 함께 고려함으로써 기존연구들과 차별화하였다.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해 DEA 모형 중에서 CCR 모형과 BCC 모형을 이용하였으며, CCR 모형과 BCC 모형에 의한 효율성 측정뿐만 아니라 평가 대상 DMU에 대한 규모의 경제에 의한 효율성 분석도 함께 실시하였다. 또한 효율적 DMU들을 대상으로 Super Efficiency Model를 이용한 추가적인 분석을 통해 효율적 기업들의 순위를 평가하였다. 분석결과, 가장 효율적인 DMU는 KDB 대우증권(주), 메리츠종합금융증권(주), 부국증권(주), 신영증권(주), 우리투자증권(주), 유화증권(주), 키움증권(주), 한양증권(주)이며, 이들 기업들은 나머지 15개의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효율적인 기업임을 알 수 있다. CCR 효율성 평균은 79.0%이며, BCC 효율성 평균은 87.1%로 측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