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자동차부품제조 산업의 중국시장진출 경쟁력 요인 분석 연구 : 한국 자동차 부품제조 산업 전문경영인에 대한 시사점

Keywords

자동차부품산업;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중국 자동차시장; Automobile Parts; IPA; China Automobile Industry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시장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한국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의 경쟁력을 기술요인, 품질요인, 서비스요인으로 구분하고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를 통해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중국 자동차부품산업에 진출 시 고려해야할 실무적 대안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중국 시장으로 진출하는 한국 자동차 부품 산업 업체들에 영향을 미치는 경쟁력 결정요인으로는 기술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완성차 업체와의 기술협력 수준, 해외시장에서 판매량, 해외시장에서 광고홍보능력, 브랜드 경쟁력, 영업인력 우수성의 요인은 해당기업들의 당면한 선결과제는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시장 진출시 대응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생산 및 기술개발에 과감히 투자하고 둘째, 전사적 품질관리 전략을 수립하여 제품불량을 발생시키지 않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품질의 보증체계를 확립시켜야 하며 셋째, 중국, 인도, 러시아 등 신흥 자동차 생간국가로 진출하여야 하고, 부품 수출에 주력하여야 한다. 넷째, 한국 자동차 부품산업의 디자인과 품질향상을 바탕으로 자동차부품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해외 소비자들의 인식을 개선시켜 나가야 하며 다섯째, 한국 자동차 부품산업의 완성차 산업과의 긴밀한 협력, 정부의 지원제도 정비가 이루어져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