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인권교육의 새로운 방향 탐색

Title
유아 인권교육의 새로운 방향 탐색
Other Titles
Searching for a New Direction of Human Rights Education for Young Childre
Author(s)
윤재희유향선[유향선]이효정[이효정]
Keywords
유아 인권교육;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human right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nuri curriculum for 3-5 year old children
Issue Date
201304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7, no.2, pp.197 - 21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유아 인권교육 관련 선행문헌을 고찰한 다음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내용 측면에서 분석하여 유아 인권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유아 인권교육에 관한 선행문헌을 검토하여 유아 인권교육내용의 분석준거로 ‘나에 대한 존중’, ‘타인에 대한 존중’, ‘생명체에 대한 존중’을 선정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를 위한 인권교육내용은 인권에 대한 태도와 가치를 기반으로 하며 그 핵심내용을 '자신에 대한 존중', '타인에 대한 존중', 그리고 '생명체에 대한 존중'을 들 수 있다. 둘째,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나와 타인 그리고 생명체에 대한 존중’이 고르게 반영되어 있다. 유아 인권교육이 보다 활성화되기 위해서 직전교육과 현직교육에서 교사의 인권감수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리고 유아 인권교육에 적절한 교재 및 교구의 평가․보완이 이루어져야 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5984
ISSN
1229-5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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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대학 > 유아교육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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