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감사인 유형이 기업의 현금보유수준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현금; 감사인의 유형; 회계정보의 질; 현금보유정책; cash; audit firms; accounting information quality; cash holding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현금보유수준과 회계감사인의 유형간의 관계를 실증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2002년부터 2008년까지 KIS-Value의 상장비금융업 기업을 대상으로 Big4 혹은 Non-Big4 감사인 여부가 기업의 회계정보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지 회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고, 감사인의 유형이 기업의 현금보유량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과 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경로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감사인의 유형에 따라 경영자에 대한 감시역할을 수행하여 재량적 동기의 현금보유 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감사인의 유형이 회계정보의 질에 영향을 주고 이를 매개로 하여 기업의 현금보유 수준에 영향을 주는 간접적인 영향을 동시에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Big 4 감사인은 경영자를 통제하는 역할을 수행하여 경영자로 하여금 사적인 목적의 현금보유 수준을 억제시키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와 더불어 Big 4 감사인이 회계정보의 질을 높여 기업의 현금보유 수준을 낮추는데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감사인의 유형은 직․간접적으로 기업의 현금보유 수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보유수준에 대한 기존의 연구를 확장하여 기업의 지배구조 중 감사인에 초점을 맞춰 감사인이 기업의 현금보유수준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간접적인 영향을 동시에 실증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공헌점이 있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