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교사 관계와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간의 구조적 관계 -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 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Title
어머니-교사 관계와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간의 구조적 관계 -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 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Other Titles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he Mother-teacher Relationship and Young Children's Preschool Adjustment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Young Children's Resilience
Author(s)
박인전김보민
Keywords
mother-teacher relationship; teacher-children relationship; resilience; adjustment; mediating effect; 어머니-교사 관계; 교사-유아 관계; 탄력성; 유아교육기관 적응; 매개효과
Issue Date
201304
Publisher
한국영유아보육학회
Citation
한국영유아보육학, no.77, pp.123 - 150
Abstract
본 연구는 어머니-교사 관계와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 간 구조적 관계를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 탄력성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D광역시와 K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의 만 4, 5세 유아 172명이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9.0과 AMOS 18.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교사 관계는 교사-유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유아 관계는 유아의 탄력성과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탄력성은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어머니-교사 관계와 유아의 교육기관적응은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 탄력성에 의해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5975
ISSN
1226-6795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유아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