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정보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식 기반 브랜드에 대한 친숙도를 통제하여

Title
외식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정보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식 기반 브랜드에 대한 친숙도를 통제하여
Other Titles
The Impact of Positive and Negative Information about Restaurant Brands on Consumer Attitude: By Controlling Familiarity of Restaurant Brands
Author(s)
이슬기김동진
Keywords
Positive information; Negative information; Brand familiarity; Brand attitude; Brand image; Purchase intention
Issue Date
201304
Publisher
한국외식경영학회
Citation
외식경영연구, v.16, no.2, pp.211 - 231
Abstract
본 연구는 소비자가 외식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정보를 접했을 때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실시된 연구이다. 이러한영향을 조사하는데 있어 선행연구에서 소비자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브랜드에 대한 친숙도를 통제하기 위해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연구를위해 한식을 기반으로 하는 브랜드 4개 업체를(놀부보쌈, 본죽, 원할머니보쌈, 채선당) 선정하였으며, 불비례 할당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서울, 부산, 대구 지역에거주하는 20세 이상 외식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42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98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한식 기반 브랜드의 긍정적·부정적 정보가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 각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영향력은 부정적정보의 경우 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브랜드 친숙도를 공변량으로 통제하여 긍정적·부정적 정보가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 각각에 유의한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친숙도를 통제한 경우에도 부정적 정보의영향력이 보다 큰 것으로 밝혀졌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5973
ISSN
1229-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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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도서관 > rims journal
자연자원대학 > 외식산업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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