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공간에서의 자연요소 표현방법 및 특성에 관한 연구

Keywords

Commercial Space; Natural element; Expression Method; Expression Characteristics; 상업공간; 자연요소; 표현방법; 표현특성

Abstract

상업공간은 문화를 소비하려는 현대의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에콜로지디자인을 제공하여 자연과 유기적인 공생관계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사람들의 정서를 만족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업공간에서 에콜로지디자인의 표현방법 및 특성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방법은 첫째, 에콜로지가 표현된 상업공간을 조사하여 현대사회의 에콜로지디자인 표현의 동향을 살펴본다. 둘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에콜로지디자인의 표현유형은 ‘재현’, ‘변형’, ‘융화’ 3가지로 분류되었고, 표현유형의 내용에 따라 ‘재현’은 ‘포섭’과 ‘복제’, ‘변형’은 ‘모방’과 ‘연상’, ‘융화’는 ‘병치’와 ‘접목’의 방법으로 세분화하였다. 셋째, 추출된 에콜로지디자인 표현유형 및 방법을 기준으로 2009년~2012년까지의 국내․외 상업공간 사례 20곳의 에콜로지디자인 표현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현’의 ‘포섭’은 개구부의 형태나 위치를 통해 외부의 풍경 그 자체나 계획된 조경을 내부로 도입하였고, ‘복제’는 자연의 물성으로 인한 오감을 제공하여 장식적․기능적인 측면으로 사용되었다. ‘변형’의 ‘모방’은 자연요소의 형태, 패턴, 색을 본떠 표현되었고, ‘연상’은 에콜로지 컨셉을 공간 자체 또는 단일구성요소에 반복적으로 표현하였다. ‘융화’의 ‘병치’는 ‘재현’의 혼합만 나타났다. ‘접목’은 물성을 드러내는 ‘복제’의 방법과 자연의 형태를 본뜨는 ‘모방’의 방법이 혼합된 경우가 가장 많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향후 더욱 다양한 공간에서 에콜로지디자인의 적용 방법과 특성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