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에서의 자유놀이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및 행복에 미치는 영향

Title
숲에서의 자유놀이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및 행복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n effect of free choice activity in forest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happiness
Author(s)
박인전최수경석주영
Keywords
숲에서의 자유놀이(free choice activity in forest); 사회적 유능감(social competence); 행복(happiness)
Issue Date
201304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18, no.2, pp.181 - 198
Abstract
본 연구는 숲에서의 자유놀이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행복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북 P시에 소재한 유치원 만 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집단 유아(20명)에게는 주 1회씩 20주 동안 20회기에 걸쳐 숲에서 자유놀이활동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 유아(20명)에게는 교실 내에서의 자유선택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모든 자료의 처리는 PASW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독립표본 t-test,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한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숲에서의 자유놀이 활동은 유아의 전반적인 사회적 유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며, 특히 정서조절, 정서성, 또래관계기술, 사회적 규범이해 향상에도 효과가 있었다. 둘째, 숲에서의 자유놀이 활동은 유아의 전반적인 행복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며, 특히 몰입, 건강, 영성, 또래관계, 교사관계, 인지 및 성취, 정서, 부모관계, 생활만족에 대한 감정을 증진시키는데도 효과가 있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5964
ISSN
1226-8119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유아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