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주거동 형태 및 배치에 따른 단지 내 풍환경 예측평가에 관한 연구

Keywords

Apartment complex; Wind environment; Block type; Grounping pattern type;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아파트 단지; 풍환경; 주거동 형태; 주거동 배치; CFD

Abstract

최근 인간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아파트 단지 내 실외 풍환경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쾌적한 삶의 공간 확보를 위해서는 계획 단계에서부터 아파트 주동 형상 또는 배치에 따른 주변의 풍 환경을 철저히 예측하고 미리 대책을 세워야한다. 이렇게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우리나라는 풍환경에 관한 종합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파트 주거동의 형태적· 배치적 특성을 수치유체역학(CFD : Computational Fluid Dynamic)을 이용하여 예측하고 아파트 설계단계에서 필요로 하는 풍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여기서 제공하는 정보는 풍속분포 특성 및 무풍영역, Murakami 풍속비 그리고 주동의 압력분포에 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