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정원에서 투영과 투명성 재료의 특성과 효과에 관한 연구: 프랑스, 쇼몽 가든페스티벌을 대상으로

Keywords

투영; 투명성재료; 현대정원; 쇼몽가든페스티벌; projection; transparent material; modern garden; Chaumont Garden Festival

Abstract

정원에 도입되는 다양한 재료는 형이하학적으로 공간을 구성하는 물성으로서 정원의 구체적인 형태를 구성하고 시각적으로 인지되며, 정원에 필요한 기능적 역할을 수행한다. 현대에 접어들어 그 재료는 형이상학적 의미로, 심미적 표현의 재료로서 디자이너의 창의적 발상과 독창적인 정체성을 단적으로 드러내기도 한다. 본 연구는 프랑스 쇼몽 페스티벌을 통하여 현대정원에 빈번히 등장하는 표현 언어인 ‘투영’과 그것을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투명성 재료의 표현특성을 고찰하였다. 쇼몽의 정원박람회에 나타난 투명성 재료의 표현특성을 가시적 투명성과 현상적 투명성의 관점으로 바라보았으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투명성 재료의 특성은 시각적 선호 인자를 통하여 가시적 투명성으로 정원의 형식을 전달하나, 곧 이것은 현상적 투명성과 연계되어 감상에 대한 다양한 층위를 복합적으로 유도한다. 둘째, 정원에서 투영의 다의적 표현은 투명성 재료의 다양성과 그 변형된 형태, 질감 등을 통하여 전달되며, 투영을 통하여 전통적 정원에서 표현하기 어려운 직관과 기억 그리고 감정을 관찰자들에게 전달한다. 아울러 이것은 자연재료의 불규칙한 표면특성의 한계를 극복하는 재료로서 의미가 있다. 셋째, 한정된 정원에서 공간의 체험 영역은 투명성 재료를 통하여 경계에 대한 불확정성과 공감각적 탈 영역성의 습득이 용이하며, 재료에 대한 비물질적 감성을 전달받기도 한다. 본 연구는 현대정원에 표현되는 오브제로서 투명성 재료가 가지는 투영의 다의적 해석에 대한 확장된 의미를 파악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는 시각문화의 요소로서 자연재료와의 조화를 위한 디자인 실험의 기초를 고찰하였다는 것에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