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직 종사자의 직장의사소통과 부부의사소통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Office Workers; Communication at Workplace; Communication with a spouse; Job satisfaction; 사무직 종사자; 직장의사소통; 부부의사소통; 직무만족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직장의사소통과 부부의사소통,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살펴보고, 직장의사소통과 부부의사소통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무직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직장의사소통, 부부의사소통, 직무만족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t-test, ANOVA분석,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첫째, 배경변인별 직장의사소통, 부부의사소통, 직무만족도의 차이, 둘째. 직장의사소통, 부부의사소통, 직무만족도의 관계, 셋째, 직장의사소통과 부부의사소통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직장의사소통과 직무만족도는 동일한 변인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부의사소통 원활성의 경우 직원 수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부부의사소통 일치․만족도의 경우 배경변인에 따라서는 연구변인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장의사소통의 하위요인과 부부의사소통의 하위요인 간에는 낮은 정적상관관계, 직장의사소통의 하위요인과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 간에는 높은 정적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부부의사소통 하위요인과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 간에는 낮은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직장의사소통과 부부의사소통을 함께 고려했을 때, 직장의사소통의 하위요인들이 부부의사소통의 하위요인들보다 직무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주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직장의사소통과 부부의사소통을 함께 살펴 본 선행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가족 및 부부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오늘날 이와 관련한 연구는 더욱 필요하다고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