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과 정신분석 비평

Keywords

Hamlet; Ophelia; objet petit a; desire; fantasy; procrastination; Hamlet; Ophelia; objet petit a; desire; fantasy; procrastination; 햄릿; 오필리어; <대상 a>; 욕망; 환상; 복수 지연

Abstract

『햄릿』에 관한 정신분석적 비평은 프로이트가 시작하였고 라캉의 주체와 욕망에 관한 이론으로까지 발전해왔다. 기여한 바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정신분석적 『햄릿』 비평은 전체 『햄릿』 비평과 다소 동떨어져 존재해왔다. 이론의 난해함뿐만 아니라 이론을 위해서 작품을 이용해 온 측면이 있다는 것이 그 이유가 될 것이다. 이 논문은 이러한 점을 극복하고자 정신분석적 『햄릿』 비평을 성격심리 비평의 일부로서 위치 지우고자 한다. 그리고 애도의 실패와 양가감정 그리고 햄릿과 욕망에 대해서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오필리어를 실패한 <대상 a>로 규정하고 정신분석적 접근을 시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