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용 저수지를 고려한 홍수경보 강우량 산정

Keywords

Flood warning rainfall; Threshold runoff; Agricultural reservoir; Storage effect; 경보강우량; 한계강우량; 농업용 저수지; 저류효과

Abstract

현재 우리나라 중소하천에서의 홍수 예경보 시스템은 저수지의 저류효과를 고려하지 않고 홍수를 예측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것은 대부분 홍수조절 능력이 방치되고 있는 농업용 저수지에 대한 홍수추적 자료 확보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상남도에 위치한 남강유역을 대상으로 저수지의 저류효과를 고려한 한계유출량에 따른 경보강우량을 산정하였다. 소유역 구분 및 유역특성은 ArcGIS와 HEC-GeoHMS를 이용하여 자료를 구축하였으며, HEC-HMS를 이용하여 홍수량을 산정하였다. 경보강우량을 산정하기 위하여 경상남도에 위치한 농업용 저수지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선행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소하천 유역의 유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4개의 주요 인자를 산정하여 상관분석을 수행하였다. 경상남도 시군구별 농업용 저수지 특성분석결과, 6월부터 9월까지 우기시 평균 저수율은 79.2%이고, 잉여수량을 저류할 수 있는 능력은 실제 약20%내외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새로운 방법의 결과로, 농업용 저수지 영향을 고려하여 모의된 홍수량으로 산정한한계유출량으로부터 강우 지속시간 20분에 대한 경보강우량을 산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