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독서법에 대한 퇴계의 인식

Keywords

수양법; 독서법; 독서목적; 통합적인 독서법 체계; 理發; 의리학; 사회적 차원의 공동선.; a cultivating method; a reading method; a purpose of reading; a unified system of reading method; Yibal(理發); Uirihak(義理學); the common good in social dimension

Abstract

퇴계 독서법에는 儒家諸說이 많이 담겨 있다. 퇴계가 독서법에 유가제설을 수렴했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 퇴계는 공맹으로부터 讀書之樂과 樂의 실천 방안과 독서법의 이치를 추출하고, 이정자와 장자로부터 仁이라는 독서의 목적을 추출한다. 다른 어느 성현보다도 주자로부터 받은 영향은 크다. 주자 논설로부터 수양법, 독서법, 독서목적을 추출하고, 통합적인 독서법 체계를 구상한데서 이 점이 드러난다. 물론, 주자 독서법을 수용하기만 한 것은 아니다. 理發을 인정하지 않는 주자와는 달리, 心을 살아 있게 하는 天德이라고 하며 理發을 인정한다. 이 점에서 퇴계는 의리학의 시각에서 사회적 차원의 共同善을 확립하려 했다고 할 수 있다. 의리학으로 전통 독서법을 수용하기도 하고 창조하기도 하면서 사회적 차원의 공동선을 확립하고자 했으니, 퇴계는 주자학도이기보다는 의리학의 구현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