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대상 독도교육의 모델

Keywords

Model of Dokdo Education; Dokdo Education for Adult; Actual Conditions of Dokdo Education; Questionnaire Study for Dokdo Education; Method of Dokdo Education; Model of Dokdo Education; Dokdo Education for Adult; Actual Conditions of Dokdo Education; Questionnaire Study for Dokdo Education; Method of Dokdo Education; 독도교육의 모델; 성인 대상 독도교육; 독도교육의 실태; 독도교육설문조사; 독도교육의 방법

Abstract

일본의 왜곡된 독도교육에 직면하여, 우리나라가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에 관해 깊은 고민이 필요한 때라고 판단된다. 사실 독도교육의 중요성은 따로 강조하지 않아도 자명한 것으로서, 독도에 대한 영유권확보를 위한 선결적 수단으로서, 모든 국민에게 부과된 명령인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보다 효과적인 독도교육의 실현을 통해 독도의 영유권을 확보한다는 목표 하에서 아래의 몇 가지 측면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첫째 현재의 성인에 대한 독도교육의 실태를 개괄하고자 한다. 둘째 현재 시행되고 있는 성인 대상 독도교육의 내용을 분석해 보고, 기타 방법론적인 한계를 지적하고자 한다. 셋째 효과적인 독도교육을 위해서는 어떻게 독도교육의 내용을 구성할 것인가, 즉 독도교육의 모델을 정리해서 소개해 보고자 한다. 넷째 독도교육의 방법 등 효과적 독도교육을 위한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상과 같은 검토와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의 독도교육이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음이 확인되었던 바,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문에서 제안하고 있는 성인 대상 독도교육의 모델을 하나의 독도교육 기준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둘째 초・중・고등학교의 독도교육은 성인의 독도교육과 매우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때문에, 유치원에서부터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교는 물론 성인(대학생 제외)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실현하는 로드맵이 확정되어야 한다. 셋째 효과적이고 실질적인 독도교육을 위해서는 이론교육과 현장교육은 물론이고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하여야 한다. 예컨대 다양한 교육방법(토론회의 개최, 영화와 노래 및 연극의 이용, 언론매체의 이용, 각급 학교교육의 이용, 모의재판의 개최, 우편엽서만한 크기의 코팅된 카드의 제작・배포, 소책자의 발간, 단면으로 된 인쇄물의 이용, 전문서적의 출판, 동영상물의 이용 등)의 활용은 매우 중요하며, 특히 오늘날 첨단매체인 e-러닝(또는 인터넷을 통한 교육)은 매우 유용한 방법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넷째 독도교육에 제1차적 책임을 지고 있는 국가가 독도교육에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역할을 하는 정책전환이 필요하다. 다섯째 독도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국민들로 하여금 독도에 대한 지속적 사랑을 가지도록 하는데 있다는 점에 기초하여, 그 내용과 방법이 설정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