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대사증후군 유병율의 수렴현상

Keywords

대사증후군; 건강격차; 수렴; 지역; 국민건강영양조사; metabolic syndrome; health disparity; convergence; region; KNHANES

Abstract

연구목적 : 지역 간 건강 격차가 국민건강의 중요한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대사증후군의 유병율의 추세를살펴보고, 지역 간 유병율 격차가 감소 또는 확대되는지 검토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방법 : 본 연구에서는 국민건강영양조사 (1998~2010) 자료에서 19세 이상이면서 대사증후군 진단에 관련한 정보를가진 대상자 41,727명을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대사증후군 분류에는 NCEP Adult Treatment Panel III 기준과 복부비만에 대한 아시아 기준을 적용하였다. 모든 유병율의 계산에는 서베이 가중치를 적용하였다. 서베이 시점 간 지역별 대사증후군 유병율의 변동에 대한 검정은 t검정을 이용하였고,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대사증후군의 수렴 현상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 1998-2010 기간에 대사증후군 유병율은 22.7%에서 25.9%로 증가하였다. 기준 시점 (1998-2001)에 전남의유병율이 가장 높은 33.3%였으며, 부산은 가장 낮은 16.5%였다. 2008-2010 시점에는 충남의 유병율이 32.7%로 가장 높았고, 서울과 경기는 23.9%로 가장 낮았다. 대체로 기준 시점에서의 유병율이 낮은 지역의 유병율이 다른 지역에 비해 빠르게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지역별 유병율은 수렴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 : 지역별 수렴 현상이 지역 내 건강 격차가 존재하는 것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므로, 건강격차를 완화하기 위해서는지역사회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효과적인 개입정책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