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축제영향 요인 분석

Keywords

Local Festival; Influencing Factors of Local Festival; Local Economy Activation; 지역축제; 지역축제 성공요인; 지역경제 활성화

Abstract

지역축제의 성패는 관광객의 유입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더 선행되어야 할 것은지역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만족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주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지역축제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역축제 영향요인으로 접근성 요인, 홍보성 요인, 행사내용 요인, 상품성 요인, 편의성 요인, 전문성 요인, 목표설정 요인 등을 선정하였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지역경제 활성화에미치는 영향 정도를 집단별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공무원과 지역주민의 경우 축제상품 요인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가장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축제상품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한편, 접근성 요인 및 편의성 요인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유의미한 영향을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함을 시사한다.